[인터뷰] 취임 1년 맞은 이숙현 칠곡교육장 "위기 순간에도 배움의 기회 제공하겠다"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획보도

[인터뷰] 취임 1년 맞은 이숙현 칠곡교육장 "위기 순간에도 배움의 기회 제공하겠다"

지난해 학교에서 발생한 감염 한 건도 없어

코로나19는 우리 삶의 많은 것들을 변화시켰다. 마스크 착용과 사회적 거리두기는 일상이 된지 오래다. 이는 학교 현장도 마찬가지다. 지난해 긴 겨울방학에 이어 개학이 몇 차례 연기됐고, 온라인 개학이라는 사상 초유의 사태도 경험했다. 이러한 위기 속에서도 칠곡지역 학교 현장에선 학생들에게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고 코로나19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수많은 교사와 교직원들이 땀방울을 흘렸다. 그 결과, 칠곡 관내 학교에서 발생한 감염은 한 건도 없었다. 칠곡인터넷뉴스는 지난해 3월 부임 후 칠곡 교육 현장을 안정적으로 이끌고 있는 이숙현 칠곡교육장(사진)을 만나 앞으로 칠곡 교육 방향에 대해 이야기를 들어봤다.

 

1-DSCF4741 (2).JPG
지난해 3월 부임 후 코로나19 예방에 모든 역량을 쏟아 부은 이숙현 교육장은 지난해 경험을 바탕으로 더욱 안정적인 교육 환경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 교육장은 취재기자의 요청에 따라 사진 촬영할 때만 마스크를 잠시 벗었다.

 

 

 부임한지 1년이 됐다. 소감은.

 

지난해 칠곡교육장으로 부임하기 전부터 코로나19 유행이 시작돼 위기의식을 가지고 업무를 시작했다. 그래서 직원들과 함께 코로나19 방역에 초점을 맞추고 업무를 했다. 처음 겪는 일이었기 때문에 긴장도 많이 했지만 모든 직원이 최선을 다해준 덕분에 비교적 안정적으로 한 해를 보낸 것 같다. 학부모에 의해 감염되거나, 학원 등에 의해 감염된 사례는 간혹 있었지만, 학교에서 일어난 감염은 한 건도 없었다.

 

 지난해 방역 어떻게 했나.

 

모든 교직원들이 위기의식을 갖고 대비를 했다. 학생들이 교실에서 넓게 앉아야 하는데 일부 학교는 공간이 부족해 그럴 수 없으니까 사물함을 복도로 옮기는 등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방역을 했다.

 

또한 각 학교 관리자들과 수시로 화상회의를 열어 상황을 공유했다. 열화상 카메라를 설치해 학생들의 체온을 체크하고, 교실·식당에 가림막을 설치했다. 급식 시간이 가장 우려됐는데, 학생들의 밀집도를 낮추기 위해 식사시간을 나누고, 마주보지 않도록 좌석을 조절하는 등 안전거리를 확보했다.

 

코로나19로 교사들이 식사지도·거리두기 등 추가적인 업무가 굉장히 많아졌는데, 희망일자리를 통해 방역인력을 채용한 것이 큰 효과가 있었다. 학교 인근에 거주하는 주민을 방역인력으로 채용해 학교에 배치했다. 학생들에게 마스크를 지급하는 등 방역물품도 지원했다.

 

이밖에 NEIS(교육행정정보시스템)를 활용해 학생들이 등교 전 열체크 등 자가진단을 하도록 했고, 보건교사를 학교에 배치해 의료지원도 했다. 전문방역업체를 선정해 학교현장 소독도 꾸준히 실시했다.

 

1-DSCF4727.JPG

 

 위험했던 순간은 없었나.

 

물론 있었다. 학생수가 1천200명이나 되는 중학교 재학생이 구미의 학원에서 확진자(학원강사)와 접촉을 했다. 자칫 집단감염이 우려되는 상황이었다. 만약을 대비해 학교 운동장에 천막을 치고 선별진료소를 마련하는 등 선제적으로 대응했다. 다행히 학생이 음성으로 나왔지만, 당시 교직원과 학부모들이 놀란 가슴을 쓸어내린 적이 있다.

 

 올해 방역은 어떻게 하나.

 

올해는 지난해 방역 경험을 바탕으로 안정적으로 이끌어 갈 예정이다. 우선 지난해 방역에 큰 효과가 있었던 방역인력을 지원한다. 총 6억2천700만원을 들여 칠곡 모든 학교에 방역인력 165명을 배치한다. 유치원 12곳 42명, 초등학교 21곳 80명, 중학교 11곳 26명, 고등학교 7곳 17명이다.

 

지난해 학생수 300명 이상 학교에만 열화상 카메라가 지원됐으나, 올해는 지원을 확대해 100명이상 학교에도 지원한다. 또 과밀학급에는 기간제 교원 6명을 확대 지원하고, 1·2학년이 10학급 이상되는 학교에 전담교원 4명을 추가 배치한다.

 

보건교사도 확대해 학생수 40명 이상 모든 학교에는 보건교사가 한 명씩 배치된다. 40명 미만 학교는 인근 학교의 보건교사가 순회하면서 보건 업무를 하게 된다. 이밖에 1억4천400여만원을 들여 마스크·손소독제 등 방역물품을 학교에 지원하고, 학교 방역비 2천100여만원도 지원한다.

 

 새 학기 준비는 어떻게 했나.

 

올해 초 진행된 인사이동에 따라 교사·교직원이 새 학교로 이동을 완료했고, 일부 학교에선 학생들의 이동도 있었다. 설 연휴가 끝난 지난 15일부터 각 학교에선 냉·난방기기 점검, 내진보강 등 학교 시설에 대한 점검을 완료했다. 코로나19 종식되지 않은 상황에서 새 학기가 시작되기 때문에 한편으로 걱정도 되지만, 학교가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1-DSCF4730.JPG

 

 석적중학교가 드디어 문을 열었다.

 

석적에는 초등학교는 3곳이나 있지만 중학교는 장곡중 1곳 밖에 없었다. 지난해 부임했을 때 석적중학교의 준공률은 약 43%였다. 그래서 무슨 일이 있어도 학교 개교 및 준공이 연기되지 않도록 신경을 썼다. 아이들이 3월 초 입학하는데 준공이 되지 않을 경우 문제가 생길 수도 있기 때문이다. 

 

또한 석적중 개교 TF팀을 구성하는 등 역량을 쏟아 부었다. 또 무슨 일이 있어도 행정실이 2월 초에 입주가 되도록 했다. 행정실이 입주해야 학교 살림이 제대로 돌아가기 때문이다. 2월 15일 신규 교사를 석적중에 배치했고, 22일부터 행정·급식·시설 등 모든 영역별로 점검을 끝냈다.

 

석적중 개교는 여러 가지 장점이 있다. 주민숙원 사업 해결, 장곡중 과밀학급 해소, 코로나19 방역에 유리, 학교의 안정적인 운영 등이 있다. 이번에 장곡중 2학년 5개 학급, 3학년 1개 학급이 석적중으로 옮긴다. 1~3학년 학생이 모두 있으면 학교가 안정적으로 출발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

 

 힘들었던 점은.

 

지난해 석적지역 학구조정 문제로 학부모의 민원이 많았다. 일부 초등학교 학부모들이 석적중학교 선배정을 원했으나, 석적지역 전체 의견을 반영해야 하기 때문에 그럴 수 없었다. 일부 학부모로부터 ‘교육지원청이 미리 입장을 정해놓았다’는 오해도 받았지만 사실이 아니고, 지금은 모두 해결됐다. 의견수렴, 수요조사, 위원회 개최 등 공정하게 진행을 했다.

 

앞으로의 각오는.

 

지난해 코로나19라는 초유의 사태를 몸으로 겪었기 때문에 올해는 작년보다는 여러 가지 면에서 나아질 것으로 생각한다. 지난해 경험을 바탕으로 올해는 교육현장의 내실을 다지면서 안정적으로 이끌어 갈 예정이다. 다만 지난해 말처럼 코로나19가 크게 확산될까봐 우려되지만, 외부적 요인으로부터 감염을 막는 데 최선을 다할 생각이다. 또 원격수업을 비롯해 온·오프라인 수업의 질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학교 현장에서 열심히 일하는 교사와 교직원들을 응원해 달라. 

 

 이숙현 교육장은.

 

경북 안동 출신으로 대구교대(초등교육전공)와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음악교육학 석사)을 졸업했다. 1982년 안동 용상초등학교에서 교직 생활을 시작해 경주·영천·경상북도교육청 장학사, 남산·하양초 교감, 남산초 교장, 경상북도교육청 장학관 등을 역임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